본문 바로가기

모바일&IT/앱

AD:: 카카오톡 4.7.5버전

반응형


팝콘입니다.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이 4.7.5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어요.

업데이트 해보고 느낀 부분을 적어볼까해요.

업데이트 내용이 아래와 같아요.

카카오톡 4.7.5버전

- 미니프로필 개편

- 말풍선 디자인 개선

- Daum 지도 연동

- 더보기 > [설정] 버튼을 우측 최상단으로 위치 변경


내용을 추가하고 새로 정리했어요.

업데이트 내용에서 더 추가할 내용이 생겨서 5가지로 정리했어요.


    카카오톡 4.7.5버전


카카오톡에서 내놓은 업데이트 내용중에서 확느낀건 두가지예요.

- 미니프로필 / 말풍선디자인을 우선 느꼈습니다.

그 외 전체적인 UI / 설정아이콘 위치 / 친구목록표시변화까지 적어봅니다.


    1. 미니프로필

미니프로필은 한번 바꿀때마다 갈아엎듯이 새로운 형식으로 변화주던 카카오톡.

이번에도 아예 새롭게 바뀌었어요.

뭔가 구글+ 느낌이 들더라고요. 구글+ 보더라도 동글동글한 느낌이 들었는데 카카오톡도 그러네요.

> 뒷배경자체가 원래 없었는데, 강제로 저렇게 노란 배경을 띄우더라고요.

테마적용 자체의 변화를 주는건지 현재 테마와는 호환이 안되고 있어요.

새로운 형식이라 낯설어요.


> 프로필 배경 설정을 하려면 내 프로필을 눌러서 '배경설정'을 눌러줘서 해줘야해요.

위사진은 제가 올린  APK파일자료 글에서 4.7.5버전(이전)파일에서 보여지는 모습이에요.

새벽에 다시 업데이트된 파일에서는 '예전 배경사진 다운로드'가 사라졌더라고요.

4.7.5버전에서는 프로필배경삭제 자체가 없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기능추가가 있지않는한은 프로필 배경을 바꾸시는 방법뿐, 이전처럼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이마저도 아이폰은 있지도 않죠. 아이폰은 카카오스토리에서만 프로필배경 설정이 가능해요.

기능추가가 될지, 아니면 아이폰도 이런식으로 바뀌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2. 대화방 말풍선

꽤 독특하게 변화되었어요.

딱 보면서 느낀건 '테마에 말풍선이미지를 두종류로 넣도록 변화되겠구나.'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더라고요.

> 말풍선 표현방식이 바뀐게 업데이트 내용중에서 가장 크게 느껴지더라고요.

카카오톡을 이용하더라도 대화방에서 제일 많은 시간을 보내죠.

말풍선이 바뀌면서 호불호가 좀 갈릴것 같아요.

원래는 동글동글 했던 말풍선이 각진 모습으로 바뀌는 바람에 전 좀 낯설네요.

같은 분의 경우에는 말풍선의 꼬리부분이 저렇게 하나만 뜹니다.

안읽음 숫자표시의 경우는 말풍선마다 뜨고요.

크기가 작아져서 잘 구분이 안가더라고요.

이 부분은 좀 키워도 될 것 같아요.


    3. 더보기 > [설정] 아이콘

처음에는 이 말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쓰고 있는 공기계 갤럭시s 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거든요.

이 공기계는 해외번호로 인증을 해놓은 상태라 그런게 아닐까 생각하곤 있어요.

> 두가지의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OS버전 보다는 해외번호 인증과 우리나라 번호 인증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해요.

해외번호로 인증하셨는데도 오른쪽 사진처럼 설정아이콘이 오른쪽 위쪽에 고정되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제공기계는 캐나다번호로 등록해서 사용중입니다.

해외번호로도 오른쪽처럼 나온다면 OS버전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깐요.


왜 설정아이콘을 위쪽으로 고정시켰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니

요새 카카오에서 카카오톡과 연결하는 앱들이 늘어나는 추세라 옮긴게 아닐까 싶어요.

(아마도 카카오페이때문에?)


이때문에 아이폰은 어떤식으로 변경 될런지..

그덕에 테마부분이 또 꼬이기 시작할 것 같네요.(기승전테마)


    4. 전체적 UI

아이폰에 적응된 상태라 동긍동글해진게 훨씬 낫다고 생각해요.

> 대표로 채팅목록을 올립니다.

원래는 네모모양이었는데 아이폰처럼 동그랗게 바뀌었네요.

이걸 바랐던 분도 있을꺼라 생각해요.

아이폰은 원래 동그라미였지요.

아이콘모양이 통일된 부분이 좋은것 같아요.

이번 기회에 변경되어서 두 OS가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었을때보다 통일성있게 된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 설정 내 아이콘들까지 동글동글해졌죠.

네모난 모양에 v표시였는데 동그랗게 되면서 다른느낌이 들더라고요.

동기화 아이콘 때문인지 아이콘 배열이 살짝 안 맞는듯 하지만, 확인상은 동글해졌어요.

줄만 좀 맞추면 좀 더 보기 좋지 않을까 싶어요.

전체적인 느낌이 동글동글 해진 4.7.5버전입니다.


    5. 친구목록 빨간점?

친구 프로필이 동그랗게 표현되는것도 보이지만 갑작스럽게 프로필 이미지 왼쪽위에 빨간점 표시가 뜨지 않나요?

이번 업데이트로 빨간점이 나타납니다.

> 뭔가 '녹화중' 표시 같지않나요?

이전에는 초록막대기가 왼쪽 끝에 나타나서 한동안 지식in에서 꽤 질문글이 올라왔엇는데, 또 새롭게 바뀌어서 이 부분을 묻는 경우가 생길것 같아요.

이 빨간점은 프로필 설정이 변경되면 나타나는 현상 같아요.

안드로이드에만 있는 기능이다보니 아이폰에서는 전혀 볼 수 없네요.

이부분의 경우도 테마로 색상변경이 되려나? 하는 궁금증은 드네요.(기승전테마!)


혹시 저 빨간점 말고도 다른 부분을 찾으셨나요?

상태메시지 이미지가 회색으로 변경되었어요.

원래는 카카오톡 색 노란색으로 되어있었는데, 말풍선처럼 각진 모습으로 변경되었네요.

노란보다는 보기는 편한것 같아요.


    글을 마치며


저는 새벽에 발견했는데, 4.7.5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에서도 또 업데이트가 뜨더라고요.

버전숫자는 그대로인데 업데이트가 뜨는거 보니깐, 카카오톡에서 뭔가 수정이 이뤄진 모양입니다.

그래서 APK 파일도 4.7.5버전이 (이전)/(최신)이 제목에 붙여졌죠.

최신버전에서 확인한건 프로필배경설정시 이전에는 이전배경화면 다운로드가 있었는데 없어졌다라는 것만 확인했어요.


업데이트가 되면서 정말 한꺼번에 바뀌니깐 확 변화된 느낌은 드는데 테마 만드는 입장에서는 걱정이 앞서네요.

안드로이드가 이렇게 변화되니깐, 아이폰도 확바뀌지않을까 싶어요.

동그란느낌은 계속 가져가줬으면 해요.


프로필 배경부분에 삭제기능을 추가할지는 의문입니다.

아이폰도 이런식으로 변경된다면 굳이 삭제기능이 필요해보이진않거든요.

자동으로 기본 배경이 설정되어버리니깐요.

이걸 쓰면서도 아이폰에 익숙해진터라 아이폰이 어떤식으로 변경될까라는 부분에서 호기심반 걱정반이네요.

(현재로도 만족하는데.. 검색창 이미지나 안깨지게 해주셨으면.)


아! 그리고 안드로이드 암호창..도 업데이트 하게되면 좀 동그랗게 바뀌면 좋을 것 같네요.

암호를 안쓰다보니.. 잘 몰랐는데 오랜만에 암호창 보다가 흠.. 이런느낌이었구나 싶었네요.


추가관련글에 있는 링크는 4.7.5파일 최신 버전링크로 수정되었어요.


    추가 관련글


아래 글을 누르면 바로 정보를 볼 수 있어요.


카카오톡 4.7.5 APK 파일(최신)


도움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해요.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