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IT/앱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가능, 기록은 남지만 신기한 기능 [팝콘]

반응형

 

팝콘입니다.

 

8.0버전 업데이트 후, 17일날 부터 카카오톡에서 메시지 삭제 기능을 추가했어요. 타앱들은 메시지 삭제 기능이 있었는데 카카오톡은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이후에 추가되었어요.

 

하지만, 삭제해도 기록이 남고 메시지 작성 후 5분안에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5분이 지나면 이전처럼 내 폰에서만 지워질뿐 상대방은 메시지가 그대로 있어요. 삭제 기능이 신기해서 몇번 사용해봤는데 참 신기하더라고요. 내가 쓴 글이여야지만 삭제가 가능하고 상대가 작성한 글은 이전에 사용하던 내 화면에서만의 삭제로 진행됩니다.

 

상대가 읽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메시지를 지울 수 있어요.

 

제 입장에서는 기록이 남는 게 낫다고 생각하고 메시지를 보낼 때 조심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의견이 많은 메시지 삭제기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설명해볼까 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대화방에 참여한 사람들도 보지못하게 삭제할 수 있는 시간은 5분입니다. 5분안에만 지울수있고 이후에는 상대에게는 영향이 가지 않고, 나만 지워집니다. 

 

메시지, 사진 모두 삭제 가능합니다. 지울 메시지 또는 사진을 꾹- 누르면 팝업창이 떠요. 아이폰이고, 3D터치기능 있다면 3D터치로 인식되지않도록 같은 강도로 누르셔야 해요.

 

팝업창 내 '삭제'가 있어요. 그걸 누르시면 돼요.

 

5분 내 삭제를 눌렀을 경우에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나에게서만 삭제' 로 2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 중에서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기능이 업데이트로 추가된 메시지 삭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채팅방에 있는 모든 대화상대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돼요.

(만약에 5분이 지난 후에는 나에게만 삭제만 뜰거예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선택한 메시지를 모든 대화 상대의 채팅방 화면에서 삭제합니다. 다만, 채팅바 내 사용자의 카카오톡 버전에 따라 메시지가 삭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버전에 따라서 삭제가 될 수도 안 될수도 있는데, 8.0버전 이상일 경우에는 모두 삭제가 될거예요. '삭제'를 누르면 정말로 메시지가 지워집니다.

 

삭제되면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는 문구로 말풍선이 나타나게 돼요. 이 말풍선은 상대방에게도 똑같이 보이게 됩니다. 

 

이 메시지를 보이게 하고 싶지 않으면 해당 메시지를 눌러서 삭제하면 없어져요. 해당 메시지를 없애는 건 내가 보는 채팅방에서만 가능하지 상대에게까지는 영향이 가지 않아요.

 

카카오톡에서 새롭게 등장한 메시지 삭제 기능! 흔적과 기록이 남는 기능이지만 내 채팅방에서만이 아닌 상대방 채팅방에서도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게 되어서 조금은 삭제를 원하던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이 아닐까 싶어요.

 

글을 마치며

테스트를 위해서 여러번 사용해봤지만, 제 경우에는 있어도 사용을 안하고 있어요. 한 번 뱉은 말을 주워담을 수 없듯, 메시지를 주고 받을때도 조금 더 조심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저는 삭제된 메시지라고 기록 남겨지는 게 좋은 것 같아요.

 

5분안에만 할 수 있고, 상대방의 읽음 여부와는 상관없이 삭제가 가능하니까 그부분 참고해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삭제된 메시지입니다가 뜨면 상대방이 많이 궁금해 할 거예요.

 

댓글 표현과 ♡공감 꾹! 눌러주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