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IT/앱

카톡(10.6.1), '디데이(D-Day)' 만들어 놓은 거 확인 및 새로 관리하는 방법(프로필과 내 정보관리가 나눠졌다) [팝콘]

반응형

 

팝콘입니다.

 

 카카오톡 10.6.0버전에서 큰 변화가 정말 많이 생겼어요. 그리고 새롭게 10.6.1버전으로 업데이트도 진행된 상황입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한 게 10.6.1버전에서 확인한 내용이라서 10.6.1버전으로 적어봅니다.

 

 이 버전은 10.5.3버전에선 내 프로필 설정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걸 확인했어요.

 

 카카오톡에서 디데이 표시 관련해서 전에도 한 번 바뀐 적이 있어요. 프로필에 설정해서 바로사용하게만 해놔서 멀티프로필이 도입된 후, 프로필마다 디데이를 새롭게 설정해줘야 하는 경우가 생겼죠. 그래서 카카오톡 10.1.5버전에서 디데이를 관리할 수 있는 설정이 하나 생깁니다. 디데이를 만들어 놓고 꺼내놓고 싶은 프로필에 꺼내놓을 수 있게 하는 거죠. 이로 인해 이전에 만들었던 프로필과는 호환이 되지 않아서 일정 기간을 주고 디데이를 새롭게 만들어서 설정해달라고 했었죠.

 

 디데이를 하나 만들면서 손쉽게 프로필마다 꺼내서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해진 장점이 있어요. 이번에 프로필 관련해서 크게 바뀌면서 프로필 관리와 정보 관리가 나뉘어 지게 되었어요. 원래는 내 프로필에서 내 정보들을 볼 수 있었어요. 전화번호, 카톡 ID, 디데이, 내프로필QR, 이메일, 계정관리 등등이 가능했는 데 내 프로필과 멀티프로필을 왔다갔다 할 수 있게 되다보니 정보가 꼬일 수 있어서 그런지 내 정보가 아예 프로필 관리 쪽에서 빠졌더라고요.

 

 그래서 디데이를 내 프로필에서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프로필 편집을 통해서 디데이를 눌러서 보거나 카카오톡 설정에서 볼 수 있게 되었어요. 프로필 편집을 통해서 보는 방법은 간단하니, 설정을 통해서 디데이들을 보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 어플 다운로드 경로

•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kr/app/카카오톡

• 안드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카카오톡

 

카카오톡 기능

 

 1.프로필 편집을 통한 방법

 2.설정 내 '내 정보 관리'에서 보는 방법(★)

 3.바뀌기 전 모습(v10.5.3)

 

 순으로 적어봅니다.

 

1.프로필 편집을 통한 방법

: 프로필 > 프로필 편집 > 디데이 설정

 10.6.0버전부터 프로필들의 전환이 가능해지다보니, 프로필 인증배지 표시와 내 홈 표시만 있어요. 프로필 편집을 통해서 디데이를 설정할 때 디데이를 새롭게 만들거나 만들어놓은 디데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어요. 

 

 그러고 보니, 카카오스토리도 사라졌네요. 전에는 카카오스토리도 표시를 할 지 안 할지 선택하는 게 있었는 데 말이죠. 업데이트 내용에서는 딱히 언급이 없었던 것 같은데 없어졌네요.

 

2.설정 내 '내 정보 관리'에서 보는 방법

: 카카오톡 더보기(탭 5번째 메뉴(왼쪽기준)) > 설정(톱니바퀴) > 내 정보 관리(맨위) > 디데이 

 더보기 탭에서 설정에 들어가면 내 정보가 맨위에 뜹니다. 내 정보를 누르거나 관리를 누르면 내 정보 관리화면이 나옵니다. 그곳에 디데이가 보일 거예요. 디데이를 누르면 새로 만들수 있고 만들어진 디데이들을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필 편집에서 디데이 위젯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이 4번째 사진과 동일합니다. 이제는 이 방법이 좀 더 익숙해지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3.바뀌기 전 모습(v10.5.3)

 예전에 디데이가 새롭게 바뀐다는 업데이트가 나왔던 게, 10.1.5버전이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10.6.0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내 프로필쪽에 이 많은 데이터를 연결해놓자니.. 충돌될 가능성이 농후해서 바꾼 것 같아요. 10.5.3버전의 카톡을 사용하고 있는 폰을 보니 이렇게 이전에 익숙했던 화면으로 보여지네요.

 

 그리고 이제는 카카오스토리의 흔적은 어디에서도 볼 수가 없네요.

 

글을 마치며

 프로필에 대해서 카카오톡이 열심히 준비한 느낌이 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느껴지네요. 내 기본프로필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생긴 덕에 확실히 프로필 메뉴를 최소한으로만 보여주고, 다른 정보들은 설정으로 빼놓는 방법이 제일 버그가 없는 방법인 것 같아요. 충돌나는 것보다는 이 방법이 훨씬 나은 것 같네요. 어떤 걸 표시할 지 어디로 옮길지 카카오톡측에서 많이 고민해보고 테스트 해봤을 것 같네요. 덕분에 이제부터 편하게 기본프로필을 바꿀 수 있게 된 거죠.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아예 분리하는 거면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거려나요?

 

> 관련글

카카오톡 기능 관련 소개 정보글 모아보기 [팝콘]

카카오톡 10.6.0버전, 기본/멀티프로필 변경가능,팀채팅/친구메모/장문메시지 기능 추가,조용한채팅방 정식화!펑 텍스트 스타일 추가 [팝콘]

카카오톡 10.1.5버전, 바뀐 실험실/프로필(디데이/이모티콘)의 변화 [팝콘]

 

댓글 표현과 ♡공감 꾹! 눌러주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