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iOS17

iOS17, 홈화면 첫 화면을 '빈 화면'으로 만드는 방법 [팝콘]

반응형

 

팝콘입니다.

 

 iOS17에서도 iOS16때와 똑같아요. 편리하게 쓰려고 딱 하나의 화면만 쓰고 있었는데, 종종 질문글로 보면서 이번에 홈화면의 첫 화면 페이지를 앱이 없는 빈 화면을 만드는 걸로 한 번 해보면서 소개도 함께 해볼까 합니다. 홈화면으로 가면 아무것도 없는 첫 화면을 만드는 방법은 앱 또는 위젯만 잘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앱 실행 중 홈화면으로 가면 바로 빈화면부터 보이게 됩니다. 위젯 기능이 추가되면서 이제는 홈화면에 아무것도 안 놓아도 상관없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홈화면 하나랑 빈화면 하나로 쓰고 싶다면 한번쯤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재밌어요.

 

 그리고 홈화면도 여러개 만들어 놓고, 보이고 싶은 홈화면 페이지만 보이게 할 수도 있다는 걸 아시나요? 스크린샷용으로 홈화면페이지 하나 만들어 놨는 데 스샷용이 필요하지 않으면 꺼두고 원래 사용하던 홈화면페이지만 쓰고 있어요. 그부분도 내용에서 잠깐 언급해볼까 합니다.

 

 홈화면은 1,2,3페이지가 있을 경우에 1페이지만 빈 화면으로 됩니다. 만약 1,3페이지에는 위젯과 앱이 있고 2페이지에 빈 화면을 만들려고 해도 만들 수가 없어요. 첫번째 홈화면만 빈 홈화면으로 만들 수 있어요.

 

홈화면 설정법

 

 1.홈화면에 '빈 홈화면'만들기

 2.완성된 첫 홈화면 '앱없는 빈 홈화면' 모습

 

 이 빈페이지를 만들면 안 보이게 했다가 필요에 따라서 보이게 하면서 활용할 수 있으니 페이지 여유가 있다면 하나쯤 만들어 놓아도 괜찮아요. 저도 만들어놓고서 필요할 때만 켜놓고 쓰고 있어요.

 

1.홈화면에 '빈 홈화면' 만들기

 :홈화면 편집모드 > 빈페이지에 위젯 또는 앱을 하나 넣어서 홈화면수 늘리기 > 해당 페이지에 페이지 표시 쩜 부분 누르기 > 홈화면 페이지들 모아보기에서 빈 화면 만들 홈화면 페이지 가장 앞으로 이동시키기 > 빈 화면 만들 화면에 있는 앱 지우기

 

 

 홈화면에 여러 페이지가 있으면 독바 위쪽에 점이 있어요. 페이지 수만큼 점이 있고, 현재 보이는 홈화면의 위치에 있는 게 불투명도 100% 흰색 원으로 보이게 됩니다.

 아무 홈화면으로 우선 가서 홈화면 편집모드로 들어가야 해요. 홈화면에서 화면 꾹! 누르고 있으면 편집모드로 변경됩니다. 다음 페이지에 위젯 또는 앱을 하나 꺼내서 놓아야 해요. 아무것도 없으면 편집도 저장이 안 돼요. 빈 화면으로 만들 홈화면 페이지에서 독바 위쪽에 점! 모여있는 게 있어요. 그걸 눌러주면 만들어진 홈화면을 볼 수 있어요. 

 

 만들어놓은 홈화면을 꾹 잡고서 드래그하면 움직여져요. 홈화면 페이지가 여러 개면 이동을 원하는 페이지를 끌어서 움직이면 움직여져요. 위 사진처럼 보이는 홈화면 순서대로 페이지가 순서가 정해집니다. 이후 빈 홈화면으로 만들 첫번째 앱/위젯이 있는 홈화면을 눌러줘요. 첫 홈화면을 카카오톡앱 있는 화면으로 설정해놓은 상태여서 이 화면을 눌러준 상태에서 카카오톡 앱만 '홈 화면에서 삭제' 해주면 됩니다. 이후 완료를 누르면 첫 홈화면 빈 화면으로 설정하기가 완료됩니다.

 

 앱보다는 위젯으로 진행하는 걸 추천할게요. 스샷을 앱을 가지고 찍어서 앱으로 설명하지만 위젯이 좀 더 안전한 것 같으니 되도록 위젯을 이용해서 진행하세요.

 

2.완성된 첫 홈화면 '앱 없는 빈 홈화면' 모습

 첫 홈화면을 빈 화면으로 해서 총 사용중인 홈화면 수가 2개예요. 사진으로 보면 뭔가 복잡해보이는 데 몇 번 해보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홈화면 편집 모드일 때, 페이지 수 표시부분을 누르면 만들어진 홈화면 앱+위젯 모양의 페이지가 보이는 데, 체크표시가 되어있는 건 홈화면으로 보이는 거고, 체크표시가 안되어 있는 건 숨기기가 되어서 홈화면에서 가려져요.

 

 빈 화면의 경우는 맨처음 페이지로만 위치해야지만 없어지지 않고 유지되니깐 2페이지이상으로 이동될 경우에는 완료하는 순간 사라집니다. 꼭 앱이 없는 빈 화면은 첫번째 홈화면에 올 수 있도록 하세요.

 

글을 마치며

 빈 홈화면을 만드는 거 위젯 생기고 나서는 정말 만들기 쉬워졌어요. 앱 보관함이 없었으면... 저 앱들을 다 일일히 다 옮겼어야 했거든요. 폴더로 만들어서 다 옮겨놓는 작업이 손이 정말 많이 가는 데, 이제는 훨씬 편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앱으로 하면 좀 더 앱 삭제 하지 않도록 좀 더 주의해야 하니, 위젯을 이용해서 만드시는 게 좀 더 안전할 것 같아요. 예전 OS 때도 해봤었던 거라서 이번에 만드는 게 확실히 편리해졌다는 걸 느꼈네요. 첫 홈화면을 빈 화면으로 만들어서 배경화면이 잘 보이게 쓰고 싶다면 이 방법 추천합니다.

 

> 관련글

iOS17 기능 관련 소개 정보글 모아보기[팝콘]

iOS17, 홈화면 페이지 최대 개수는 15개! 많이 꾸며 놓고 바꿔가면서 사용할 수 있어요 [팝콘]]

 

댓글 표현과 ♡공감 꾹! 눌러주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