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카톡테마버전

카톡테마 업데이트 소개(20230602), 10.2.3버전 [팝콘]

반응형

 

팝콘입니다.

 

 카카오톡 10.2.3버전일 때 하단탭이 '오픈채팅' 으로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어요. 공지로는 5월 16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고 되어 있었고, 테마 업데이트를 준비한 건 5월 25일날 업데이트 적용이 되면서 시작했어요.

 

<전체적인 변화 내용>

-View에서 '오픈채팅'으로 변경

 

> 어플 다운로드 경로

•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kr/app/카카오톡

• 안드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카카오톡

 

테마 업데이트 소개

 테마 업데이트를 정말 오랜만에 했어요. 마지막 테마 업데이트가 21년도인 걸 보면 근 2년만에 진행되었네요. 뷰에서 오픈채팅으로 내용과 아이콘이 바뀌면서 테마 전체적으로 변화가 필요했어요. 아이콘을 새롭게 적용된 테마도 있고, 전체 하단탭이 다 바뀐 테마도 있고, 그대로 유지되어 있는 테마 등등의 테마 별로 약간의 변화가 생겼어요.

 

1. 오픈채팅 아이콘 적용

 근 2년만에 바뀐 새로운 기능입니다. 채팅에 채팅/오픈채팅이 분리되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매우 잘 사용하고 있었는 데 이제는 아예 구분되어서 다른 탭들로 이루어져 있네요.

 

 오픈채팅 탭은 말풍선이 두개가 겹쳐서 있는 데, 훅 튀지도 않고 잘 어울리는 아이콘으로 만든 것 같아요. 보기 편안해서 좋고 마음에 들어요. 오픈채팅방을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탭이 나눠지는 게 좋아요. 채팅과 오픈채팅을 한 라인에 보게 되면 여러개 오픈채팅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복잡한 느낌이더라고요. 잘 안 쓰는 뷰 대신 오픈채팅이 들어온 거 만족합니다.

 

2. 테마별 수정 및 불필요 파일 정리

 테마 수정을 할 때 새로운 아이콘을 만들어야 할 때가 제일 난감해요. 어느정도 이미지가 있는 테마들은 수정하기가 편하긴 해요. 대신 선택을 해야할 때는 정말 고민을 많이 하게 되죠. 이번엔 몇개의 테마들은 정말 고민을 많이 했어요. 테마 자체적인 느낌을 많이 가지고 가려하는 편이라서 이번에도 유지하고 싶었는 데, 이미지를 구하기 어려워지면 만들어야 하는 데 창작의 어려움을 많이 느꼈어요. 그래서 기본아이콘으로 변화된 테마도 있어요. 미리보기를 찍기 위해서 테마별로 다 적용해서 확인을 하는 데, 몇몇 테마는 아이콘을 좀 수정할까? 하는 생각이 들고 있어요. 카카오스토리 테마는 한 번 싹 다 뜯어고치고 싶은 생각이 있는 데, 고민해봐도 답이 없어서 지금은 우선 적용시켜놓고 지켜보려고요.

 

 뷰가 더보기로 이동하게 되면서, 뷰 아이콘이 더이상은 테마에 필요없게 되었어요. 그래서 테마 파일을 좀 더 가볍게 만들었어요. 해외테마 적용되는 아이콘들도 적용해야 하나 고민스럽긴 해요. 기본 아이콘을 알 수가 없어서 적용하고 싶은 데 좀 아쉽더라고요. 기본 아이콘이 어떤 모양인 지 안다면 좀 더 적용할 수 있도록 접근해볼 수 있을 것 같은 데 말이죠. 최대한 테마는 가볍게 만들려고 매번 노력하고 있어요.

 

 테마 업데이트 미진행 테마는 동글말풍선, 카톡4.0, 글자가 둥둥 테마입니다. 하단탭 아이콘을 적용시킨 게 아니라서 카카오톡이 업데이트가 진행되어도 테마 업데이트가 굳이 필요하지 않아요. 업데이트가 되어도 적용된 테마는 계속 사용하면 되는 테마라서 관리가 편해서 좋아요.

 

글을 마치며

 업데이트가 생각보다는 빨리 진행되었어요. 아이콘을 선택에서 몇개 테마에서 막혔었긴 했는데, 테마 업데이트 준비시간이 적어서 확 몰입해서 하다보니깐, 예상보다는 빨리 완료했어요. 2년만에 새롭게 바뀐 탭메뉴라서 앞으로 한동안 오랫동안 유지될 것 같아요. 바뀌게 된다면 쇼핑이 바뀌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심사숙고 해서 내놓은 걸 텐데 짧게 유지시키진 않을 것 같아서요.

 

 오픈채팅이 업데이트 된 카카오톡에서 적용해야 가장 멋지게 이용할 수 있는 테마이니, 카카오톡을 꼭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에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업데이트가 아니 개별 업데이트는 소리소문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테마를 이용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표현과 ♡공감 꾹! 눌러주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